Hanging Memories

윤여동 작품전

여름과 가을이 맞닿는 8월의 끝자락, 핸들위드케어에서 여는 윤여동 금속공예가의 두 번째 작품전 《Hanging Memories》를 시작합니다.

이번 전시는 벽을 바라보는 작가의 시선으로부터 출발합니다. 작가에게 벽은 단지 공간을 나누는 물리적 경계가 아닌, 기억을 품은 구조물이자 시간이 매달린 표면입니다. 그에 맞닿은 사물은 공간과 사람 사이를 매개하는 ‘벽의 언어’가 되어줍니다.

거울, 액자, 선반, 행거처럼 일상에서 벽에 붙어있거나 거는 대상을 금속이라는 물성으로 재해석한 작업을 선보입니다.

윤여동

프랑스 생테티엔 아트&디자인 대학교 ESADSE에서 오브제 디자인을 전공하고, 서울대학교에서 금속공예 석사 과정을 마쳤습니다. ‘조용한 가운데 움직임이 있다’는 정중동 靜中動의 자세를 기반으로 일용품과 오브제 사이를 오가는 금속공예 작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Q. 이번 전시의 제목인 《이경 異景》은 ‘색다른 풍경’을 의미합니다. 가마 속에서 우연히 생겨나는 변화로 독특한 색과 질감을 만들어내는 작업은 마치 누구도 본 적 없는 풍경을 한 점 한 점 펼쳐내는 일처럼 느껴지기도 해요. 이번 전시에서 소개하는 작업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들려주세요.
A. ‘색다른 풍경’이라는 의미처럼, 저 역시 늘 그릇 표면에 나타나는 낯선 경치를 찾고 있어요. 이미지적으로는 부감(俯瞰), 즉 하늘에서 땅을 내려다보는 듯한 시선에 가깝습니다. 산이나 바다, 하늘처럼 자연을 이미지화하고 있습니다. 변화가 큰 유약을 사용하는 이유도 가능한 인위적이지 않게, 마치 우연히 나온 듯한 자연스러운 경치를 표현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진짜 우연이 아니라 ‘우연을 가장한 의도적인 결과’이긴 하지만요.

 이번 전시는 핸들위드케어에서 처음 인사드리는 자리이기에, 최근 일본에서 발표했던 그릇을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어디까지나 일상에서 쓰이는 그릇을 만들고 있지만, 이 그릇을 통해 조금이라도 특별한 시간을 느끼실 수 있다면 더없이 기쁠 것 같아요.

Q. 변화가 큰 유약을 사용한다는 말씀처럼 담백하게 정제된 작품의 형태에 반해, 유약에서 드러나는 색과 질감은 다층적이고도 고유한 개성이 느껴집니다. 사용하는 유약의 특징에 대해 들려주세요.
A. 제가 사용하는 유약은 크게 청회(青灰), 정백유(晶白釉), 벽유(碧釉) 세 가지입니다. 그중 이번 전시에서는 청회와 벽유를 사용한 작품을 소개합니다. 청회는 조록나무 재를 베이스로 조합한 재유(灰釉)로, 작가로서 독립한 후 가장 처음 만든 유약입니다. 소성 방법이나 농도에 따라 표정이 크게 달라지는 유약이에요. 벽유는 청회를 바탕으로 조합한 유약으로, 완전한 파랑이 아닌 약간 녹색을 띤 파랑을 의도했습니다.

같은 유약을 사용하더라도 바르는 방식, 소성 온도와 시간, 사용하는 흙에 따라 표면의 질감과 색감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적토에 청회를 얇게 바르고 저온에서 오랜 시간 구우면, 얇은 부분은 짙은 녹색으로 변해 올리브빛을 띠게 됩니다. 이런 변화들이 제가 추구하는 경치를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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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가 두드려 빚은 금속의 표면에는 손의 온기가 느껴지는 질감이 고스란히 남아 있습니다. 차가운 물성 안에 깃든 따뜻한 감각과 그 위에 포개어진 시간의 이야기를 직접 마주해 보시길 바랍니다.

2025년 8월 22일 - 8월 31일

Tue - Sun, 12 - 7 PM (Monday Closed)
서울시 용산구 녹사평대로 40나길 34, 4층
070-4900-0104

전시 기획: Handle with Care
전시 그래픽: 이재민
식물 연출: Botalabo 정희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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